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윤 (울산과학기술원) 김태양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7 - 40 (14page)
DOI
10.35174/JKCI.2023.12.23.4.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영 환경의 글로벌화와 IT 기술의 발전으로 시공간적 제약이 사라지고 문화 상품을 생산, 유통, 공급하는 문화 산업 사업자들 간 경쟁의 경계가 확장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연구는 경험하지 않은 문화 상품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산업, 구조적 요인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디어와 방송 관련 기존 연구들에서 영화, 드라마, TV 프로그램과 같은 문화 상품의 경우 제작자, 출연진, 장르 등과 같은 문화 상품의 내적 요인으로 문화 상품을 선택하는 의사결정 또는 흥행 요인을 연구 해 온 것과 달리, 이 연구는 문화 상품 외부의 요인, 구체적으로 문화 산업의 산업 구조적, 경쟁 환경과 같은 요인이 문화 상품 선택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제안한다. 이를 위해 경로 의존성, 경쟁 강도, 산업 외부로부터의 대체자 진입이라는 세 가지 요인이 문화 상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2011년부터 2022년까지 한국에서 방영된 743개 드라마 프로그램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드라마 첫 회 시청률을 종속변수로 하는 임의효과, 고정효과 일반화 회귀분석과 일반화추정방정 식 분석을 실시한 결과, 세 가지 가설 모두 유의하게 지지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신규 방송 드라마와 같은 문화 상품 선택 의사결정에 있어 기존 연 구들을 통해 제시된 내적 요인 외에도 산업 구조적 요인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론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드라마 산업을 포함한 문화 산업 전반에서 문화 상품을 제작, 공급, 유통, 편성하는 경영자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III. 연구방법V. 결론참고문헌
III. 연구 모형과 가설
IV. 연구방법
V. 실증분석 결과
VI. 결론과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5208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