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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미현 (혜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722 - 730 (9page)
DOI
10.5762/KAIS.2023.24.12.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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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습개념과 학습접근방식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수행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023년 9월 25일부터 10월 13일까지 수집한 총 225명을 자료를 SPSS/WIN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학습개념 중 ‘의무로서의 학습’과 ‘개인적 변화’ 점수가 높았으며, 전공에 만족할 수록 학습개념 점수가 높았다(p <.001). 학습접근방식은 심층적 학습접근방식 점수가 표층적 학습접근방식보다 높았다. 전공만족도가 높은 학생이 심층적 학습접근방식 점수가 높았고(p <.001), 전공만족도와 이전 학기 성적이 낮은 학생은 표층형 학습접근방식 점수가 높았다(p <.01). 문제해결능력은 학년(p <.01), 전공만족도(p <.001), 비교과 활동 참여도(p <.001), 이전 학기 성적(p <.001)이 높을수록 문제해결능력 점수가 높았다. 학습개념은 심층적 학습접근방식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p <.001), 학습개념과 표층적 학습접근방식은 음의 상관 경향을 보였다. 문제해결능력은 심층적 학습접근방식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r=.401, p <.001), 표층적 학습접근방식과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r=-.285, p <.001).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심층적 학습접근방식, 학습개념 중 ‘개인적 변화’이었고, 표층적 학습접근 방식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설명력은 25.8%이었다.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학생들의 학습개념과 학습접근방식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교육과정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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