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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주 정지인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35 - 15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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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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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타인이 제공하는 인과적 설명에 대해 유아가 어떻게 평가하고 기억하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부분이 유아의 수용 언어 능력과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만 3-5세 유아(N =101)들은 연구자와의 일대일 면담을 통해 사진에 등장하는 인물이 왜 그러한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 사진과 무관한 설명, 사진에 대한 묘사에 그치는 설명, 인과적 정보가 포함된 설명 중 하나를 들었다. 그 후 유아는 정보 제공자가 이유를 얼마나 잘 설명하였는지, 설명에 이유에 대한 정보가 있었는지를 평가하였으며, 들었던 설명을 얼마나 기억하는지와 함께 유아의 수용 언어 능력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만 5세는 3, 4세보다 사진과 무관한 설명을 들었을 때 설명을 잘 해주지 않았다고 평가하였으며, 인과적 정보의 유무에 대해서도 더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은 사진과 무관한 설명보다는 사진에 대한 묘사나 인과적 정보를 주는 설명을 더 많이 기억하였고, 5세가 3세보다는 전반적인 기억 점수가 높았다. 또한 유아의 수용 언어는 인과적 설명에 대한 정확한 평가 및 기억 점수와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타인의 인과적 설명에 대한 평가와 기억이 유아기에 발달하며, 수용언어 능력의 발달이 설명에 대한 평가 및 설명을 기억하는 정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III. 연구 결과 및 해석
I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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