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가영 (여수시청) 오재연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9 - 54 (26page)
DOI
10.21183/kjcm.2023.12.22.4.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회복탄력성이 놀이실행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회복탄력성의 중요성을 재인식하는데 의의와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 및 광주광역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육기관 56개소의 유아교사 311명을 대상으로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회복탄력성, 놀이실행역량 설문지를 배부 및 회수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놀이교육과정 실행역량에 대해 실행역량 전체, 놀이중심 교육과정 이해역량,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역량 모두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의 하위변인 중 자기조절 능력변인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하위변인 중 인지적공감 변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 놀이중심의 교육과정이 강조되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의 놀이실행역량에 대한 중요성을 재확인 할 수 있고, 유아교사의 자기조절능력과 인지적 공감에 대한 지속적이고 다양한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438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