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우 (한양대학교) 양유진 (한양대학교) 염지환 (한양사이버대학교) 박정근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7권 제8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77 - 193 (17page)
DOI
10.21298/IJTHR.2023.12.37.8.1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호텔 산업에서 고객 유치를 위한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호텔 업계에서는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가격 및 품질 이외의 브랜드 자산이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산업 맥락에서 브랜드 자산과 선행요인들 간 상관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며, 브랜드 자산이 고객의 지불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나아가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자산 및 고객 지불 의사 간 관계에서 고객의 인식에 해당하는 CSR에 대한 고객의 지지가 미치는 조절 효과를 분석하여 중요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증 분석을 위해 호텔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304부의 설문을 수집하였으며, 통계프로그램 SPSS 26.0과 AMOS 26.0을 사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는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자산이 고객의 지불 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자산, 브랜드 자산과 지불 의사의 관계에서 CSR에 대한 고객의 지지가 유의미한 조절 역할을 하였다. 본 연구는 호텔 산업 맥락에서 고객 지불 의사의 영향 요인을 파악하고, 호텔 브랜드 마케팅 관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15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