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성수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43 - 352 (10page)
DOI
10.21184/jkeia.2023.12.17.8.343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하는 2개 대학의 간호학과 4학년 학생 184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4.06±0.52점,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3.21±0.53점, 학업성취도는 3.58±0.68점이었으며,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도는 디지털 리터러시(r=.557, p<.001), 학업적 자기효능감(r=.690 p<.0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디지털 리터러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r=.515, p<.001)과도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업적 자기효능감(β=.506, p<.001), 디지털 리터러시(β=.262, p<.001), 연령(β=.172, p=.001) 순으로 나타났으며, 총 설명력은 56.6%였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리터러시를 강화하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908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