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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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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숭봉 (한국교통연구원) 장재민 (국회) 정동재 (서울대학교) 김동호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연구 교통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 - 15 (15page)
DOI
10.34143/jtr.2020.2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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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교통사고 시 비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교통혼잡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도로 용량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막대한 비용 손실 최소화를 위해서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교통사고 처리시간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통사고 처리시간은 사고발생 후 작업차량이 현장에 도착한 이후부터 교통사고를 종료시킬 때 까지 시간을 의미한다. 기존연구에서 교통사고 처리시간은 교통류상태, 사고특성, 기하구조, 환경상태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결정되므로, 정확하게 예측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 모형들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기존 연구에서 적용한 모형들 중에 의사결정나무와 데이터 기반의 비모수모형(KNN)을 융합한 하이브리드(hybrid) 모형을 개발하였고, 추가적으로 과거이력자료 이상치 제거를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모형(이상치 제거)을 기존연구에서 활용된 의사결정나무와 비교하였을 때 MAPE는 9.4%, MAE는 2.2분 , HR()은 5.4%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모형은 기존 모형들에 비해 정확도는 향상되었으나, 교통사고 처리시간이 높은 경우 과소 추정되는 한계를 보였다. 향후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해서는 모형 정확도 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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