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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원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대학학회 대학: 담론과 쟁점 대학 : 담론과 쟁점 2024년 제1호(통권 제1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9 - 57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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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주의 사회에서 불평등구조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은 고등교육이다. 고등교육이 지위재의 성격을 갖는 사회에서는 고등교육을 공급하는 대학이 계층화하는 것은 필연적이다. 한국과 상황이 비슷한 미국의 학계는 교육 불평등의 문제를 세대 간 사회적 이동성을 중심으로 실증연구를 지속하고 있고, 능력주의에 대한 해부도 시작되고 있다. 대체로 고등교육이 더 평등한 세상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대학이 서열화한 한국에서도 고소득층 출신들이 최상위 서열의 대학 입학을 독점하고 있고, 졸업 후 부와 권력이 보장되는 직장을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다. 그런데 한국 대학의 서열화에는 대학의 지리적 특징과 함께 정부의 선별적 재정지원이 큰 역할을 했다는 점이 특이한 점이다. 사회 이동성이 더 악화되기 전에 대학의 서열화 해체 작업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 초록
1. 서론
2. 고등교육 불평등과 관련한 최근의 연구들
3. 고등교육의 등급화와 독과점화
4. 미국대학의 층위와 소득계층별 재학 비중 및 졸업 후 소득
5. 독과점대학들의 교육시장 행태
6. 독과점대학에 대한 편중 지원—불평등의 구조화
7. 독과점대학의 교육성과와 불평등
8.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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