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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춘엽 (가야대학교) 송은경 (가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31 - 139 (9page)
DOI
10.21184/jkeia.2024.2.18.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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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작업치료 전공 대학생 107명을 대상으로 메타인지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기간은 2023년 11월 6일부터 12월 23일까지였으며, 연구방법으로 네이버설문지를 활용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연구도구에서 메타인지는 Metacognitive Awareness Inventory (MAI),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Academic Self-Efficacy Scale (ASES), 문제해결능력은 Problem Solving Inventory (PSI)를 사용해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에서 메타인지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회귀 모형의 설명력(adj. R² )은 54.7%로 나타났으며, F=64.964(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변수 간 상대적 기여도는 인지지식(β=0.470)과 인지조절(β=0.300) 모두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회귀 모형의 설명력(adj. R² )은 68.9%로 나타났으며, F=79.425(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변수 간 상대적 기여도는 자기조절 효능감(β=0.659)과 자신감(β=0.322)이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의 메타인지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향후 작업치료 전공 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Ⅳ. 고찰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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