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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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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석준 (Dongyang University) 오동욱 (Dongyang University) 김규화 (Saman) 이승환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정혁상 (Dongya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7권 제3호(통권 제177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32 - 247 (16page)
DOI
10.7782/JKSR.2024.27.3.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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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 주변의 개발이 증가함에 따라 불가피하게 철도노반 하부를 지나는 지하구조물 시공이 늘어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존선 하부에 지하구조물 시공 시 열차 주행에 방해되지 않게 비개착공법을 이용한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비개착공법의 특성상 상부의 노반에 변형을 유발시킬 수밖에 없고 이는 궤도로 전달되어 틀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노반 하부 비개착공법 적용에 따른 궤도의 틀림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열차 하중이 지하수위, 토피고보다 궤도의 틀림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으며 궤도틀림 중 고저틀림에서 보수 기준치를 초과하는 틀림량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수치해석
4. 수치해석 결과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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