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인아 (국립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523 - 532 (10page)
DOI
10.5392/JKCA.2024.24.03.5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목적은 아동의 Grit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아동의 학업스트레스 간 관계구조를 검증하는데 있다. 한국아동패널 13차년도(2020년) 자료를 활용하여 성공적 삶을 위한 비인지적 능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Grit은 건강하고 균형있는 부모역할과 아동의 낮은 학업스트레스를 전제로 발달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분석결과, 모의 양육스트레스는 아동의 학업스트레스를 매개로 Grit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모의 양육스트레스가 아동의 학업스트레스와 Grit에 미치는 영향은 부의 양육스트레스 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즉, 모의 양육스트레스가 높고, 부의 양육스트레스가 낮은 경우 아동의 학업스트레스가 가장 높고, Grit 수준은 가장 낮았다. 연구결과는 아동의 Grit을 높이기 위해서는 부모의 양육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는 사회적 지원과 함께 자녀양육 책임을 부모가 함께 분담하는 가정내 양육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대상 및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574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