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승연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47집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71 - 298 (28page)
DOI
10.15400/mccs.2024.03.47.0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21년 우리나라 성인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수용성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다문화 교육 경험과 다문화 활동 참여가 다문화수용성 제고에 미치는 인과적 효과를 추정하였다. 다문화 교육 경험 및 활동 참여의 내생성을 검정하였으며, 이를 통제할 목적으로 성향점수매칭법을 이용하였다. 매칭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었지만, 처리집단에 대한 평균 처리효과 추정치의 경우, 다문화 교육 경험 및 활동 참여가 다문화수용성지수에 미치는 영향이 각각 4.35~4.73점, 3.82~4.01점으로 나타났다. 평균 처리효과 추정치의 경우, 각각 5.14~5.56점, 2.49~2.75점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 경험 및 활동 참여에 개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관련되었지만, 참여율은 각각 4.7%, 5.7%정도에 불과하였다. 다문화 교육 및 활동 프로그램의 양적 확대를 통해 우리나라 성인의 다문화수용성을 큰 폭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프로그램 참여율이 낮은 집단에 대한 프로그램 홍보 및 참여 제고전략이 필요하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검토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함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592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