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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유숙 (청주대학교) 유승균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47 - 261 (15page)
DOI
10.20462/tebs.2024.2.25.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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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마케팅을 다룬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제품 이미지, 시각적 효과, 디자인의 방향성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국기 색상을 진출 국가의 기본적 컬러로 인식하고, 이를 통한 컬러마케팅의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본 연구는 국기 색상과 컬러마케팅을 접목하여 기업 이미지 개선 및 선호도 창출을 기대할 수 있음을 제시함으로써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새로운 관점을 살펴보았다.
일반적으로 컬러는 시각적 정보를 통해 인식하는 개인과 사회에 상징성을 부여한다. 본 연구에서는 컬러를 활용한 컬러마케팅을 통해 기업의 글로벌 진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기업의 글로벌 시장 개척 및 확대를 꾀하기 위해 컬러마케팅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기업과 정부는 컬러마케팅에 대한 인식을 전환활 필요가 있다. 단순한 컬러의 사용이 아니라 심리적 상징성, 문화적 의미, 소비자의 선호 등 컬러의 다양한 변화가능성 및 활용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요구된다.
둘째, 국가별 국기 컬러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지 진출하는 제품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구축에 국기의 컬러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글로벌 국가들의 주요 기업은 모두 자국의 국기 컬러와 일치하는 로고, 대표상품 및 브랜드 컬러를 사용한다. 이는 현지국 소비자에게 익숙한 컬러가 존재함을 의미하며 진출 시 활용해야 하는 컬러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컬러마케팅의 성과 향상과 지속가능한 마케팅 활동을 위해서는 제반환경의 구축이 필요하다. 기업이 할 수 있는 특정 시장의 노하우 축적은 물론, 정부의 재외공관 및 무역유관기관을 이용한 현지국의 컬러에 대한 다양한 의미 및 흐름을 축적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축적한 정보는 기업과 소비자가 접근가능한 시스템을 통해 공유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컬러마케팅 현황
Ⅲ. 컬러마케팅에 대한 잠재수요 조사
Ⅳ. 컬러마케팅을 활용한 글로벌 시장진출 제언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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