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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민경 한혜련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23 - 53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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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전략에 기초한 VMD특성을 도출하여 추후 뷰티 플래그십 스토어의 VMD특성 활성화 방안에 대한 방향성을 제안하여 기초자료로써의 활용에 목적과 의의가 있다. 사례 조사 대상은 2010년 이후 설계된 기업의 뷰티 플래그십 스토어로 로드샵 형태의 공간을 선정하였다. 이론적 고찰을 마친 후 분석을 위해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VMD의 연계성 연구를 실시였고 체크리스트를 구성하여 분석틀을 설계하였다. 설계된 분석틀을 통해 사례 공간 이용자를 대상으로 현장 설문을 실시하여 구체적으로 접근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공통적으로 나타난 뷰티플래그십 스토어의 VMD특성은 조화성, 적합성, 유행성이다. 향후 뷰티 플래그십 스토어 VMD의 긍정적인 방향성을 제안하기 위하여 통합성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기초한 VMD 구성요소의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메시지의 일관성 전략에 기초한 VMD는 브랜드 이미지와 적합한 상품의 구성과 연출이 요구되어진다. 둘째,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기초한 VMD는 POP나 시각적 연출에 대한 신뢰성이 요구된다. 셋째, 커스터마이징 전략에 기초한 VMD는 쇼 윈도우를 통한 매장 내 유입이나 상품의 정보를 알리는 POP그래픽 방식과 같은 시각적 연출의 매력성이 요구되어진다. 연구 결과에 따라 향후 뷰티 플래그십 스토어의 VMD는 브랜드 메시지를 일관성 있게 전달하는 것을 기본전제로 하여 그 외의 정보를 신뢰성 있으며 알기 쉽도록 전달하며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와 트렌드에 따라 지속적인 발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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