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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유나 김칠순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73 - 18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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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패션 분야에서도 큐레이션 서비스가 매우 필요한 실정임을 인지하고, SNS를 가장 활발히 사용하고 있는 20-30대의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에 관한 이용 상황을 알아보고, 패션 관심도와 취향에 따른 군집별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의 소비자 태도 차이 및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통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20~30대 남녀를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여 선정하였으며, 176명의 자료를 설문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Cronbach`s α), 군집분석, 독립표본 t-검정,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들의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의 이용 상황에 관해 조사한 결과 “SNS형”을 가장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패션 관심도에 따라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의 소비자 태도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패션에 관심이 많을수록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패션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생기거나 패션제품을 더 잘 알게 된다고 응답하였다. 취향에 따라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의 소비자 태도 역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의 소비자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서브스크립션형", “소셜커머스오픈마켓형”, “SNS형”, 그리고 “전문가 추천형”의 4가지의 독립 변수가 패션상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하고 의미 있는 독립변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에 대한 태도가 패션관심도와 취향에 따른 군집별 차이가 있는 만큼 그에 맞는 전문적인 패션 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하며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의 소비자태도가 구매의도에 영향력이 있는 만큼 소비자들의 패션 제품 선택 시 영향을 줄 수 있는 패션 큐레이션 전문 인력 양성의 양적 확대 및 질적 내실화가 필요하다. 이러한 다양한 큐레이션 콘텐츠 및 전문 인력 개발에 따른 큐레이션 마케팅은 기업 SNS 마케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여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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