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야오 박진숙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339 - 35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 도시의 발전에 따라 「도시브랜드」로서의 브랜드 전략과 기업 이미지 전략에서 파생된 새로운 도시 경영과 도시관리 개념이 증폭되고 있다. 도시 브랜드를 구성하는 한자는 중국 문화를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특한 시각 기호로서의 매력이 있다. 한자는 중국 전통 사유와 심미적인 심리, 인문정신 등 한자 문화 특징을 취합해서 도시 이미지와 결합한다. 본 연구는 중국 도시브랜드 로고디자인에 나타난 한자를 중심으로 한자 문화와 도시브랜드 로고디자인, 도시 문화와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한자문화요인을 어떻게 활용하면 도시 아이덴티티의 물질적, 정신적 의미를 표현할 수 있는지 그 적용방식의 규칙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자의 문화 특징은 `상(象)`, `의(意)`, `세(勢)` 이렇게 세 부분으로 요약할 수 있다. `상(象)`은 한자 구조를 구성하는 원리와 근거이다. `의(意)`는 한자가 물려받은 내용과 의의를 전달한다. `세(勢)`는 글을 쓰는 과정에서 한자 형태에 함축하고 있는 기운(氣韻)과 그것을 나타내는 태세와 분위기이다. 또한 도시브랜드 로고디자인은 도시를 볼 수 있는 물질 형태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의미도 표현할수 있어야하는데, 도시의 물질 형식이란 도시의 시각 형상을 통해서 도시의 특징을 표현하는 것을 의미하며, 정신적인 의미란 도시의 문화와 성격을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중국 소재 관광 인기순위 20위의 도시브랜드 로고디자인과 디자인의도를 수집하여 디자인전문가 5인에게 분석을 의뢰하였다. 그 결과, 도시브랜드 로고디자인은 한자의 형상동구(形象同構)와 형의동구(形義同構), 한자의 구조와 도시의 정신적인 의미동구, 한자의 느낌을 사용하는 형식 등 4 가지 유형요인에서 차용되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분석을 통해서 현대화 경제적인 도시는 문자 의미와 도시의 정신적인 것을 전달하는 경향이 많은 반면에, 전통적인 도시는 도시의 물질적인 형상 특징을 표현하는 경향이 많다는 것을 결론에서 도출해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65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