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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양숙 김미옥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17 - 42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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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시대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전문 인테리어디자이너 양성을 위하여 학부과정의 인테리어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직면한 4차 산업 혁명시대에 요구되는 디자인의 역할과 디자인교육의 방향, 인테리어디자인 분야의 변화에 대해 고찰하고 4개국 7개 대학의 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하였다. 사례는 디자인전문 연구기관 및 주정부 등으로부터 우수 인증을 받은 Pratt Institute,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New York School of Interior Design, University of Cincinnati, Chelsea College of Arts, 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 BAU International Berlin의 학부과정 프로그램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사례분석을 통해 교육목표, 주요 교육내용, 주요 특징에서 공통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시사점을 바탕으로 한 프로그램 개선방향은 첫째, 실험적 공간의 창조 및 변경을 통한 문제해결 역량 강화, 둘째, 혁신 아이디어 구현이 가능한 환경 제공, 셋째, 인간 중심 및 인간을 둘러싼 환경, 사회에 대한 책임과 윤리의식 강조, 넷째, 스튜디오 중심의 복합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다학제적 연구, 다섯째, 기존 실무 이해관계자들 이외에 타산업과 지역커뮤니티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업프로젝트 수행, 마지막으로, 글로벌 문화, 사회 및 정치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위한 과목과 교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인테리어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제시와 함께 인테리어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역량 파악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국내 커리큘럼 분석 및 융합 교육의 성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한 구체적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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