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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준호 권기영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5 - 2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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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상에 대한 개념과 철학적 사고를 토대로 현대 패션쇼에 나타난 가상적 표현 유형을 범주화하고 의미를 도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방법과 범위는 국내외 관련 전문서적, 논문, 저널, 기사, 웹사이트 등의 문헌 연구를 토대로 이론적 고찰을 선행 후 디지털 가상을 활용한 패션쇼가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2010년 이후 사례를 범위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고대부터 시작된 가상에 대한 논의는 형이상학의 개념으로 다양한 철학적 관점이 존재하며, 현대사회에서 가상은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영어의 ‘virtuality’로 표기되며, 독일어는 ‘schein’으로 표기된다. 철학적 접근에서 가상(schein)은 ‘빛나다’, ‘가시화되다’, ‘가짜’라는 세 가지의 다중적 개념을 가지며, 이를 통해 예술 분야에 나타난 가상과 예술의 본질적인 표현 특성은 빛을 이용한 가상, 현실과 중첩된 가상, 시각적 오류를 이용한 가상으로 범주화 된다. 현대 패션쇼에 나타난 가상적 표현 유형을 분석한 결과 그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상적 표현은 디자이너의 자유로운 콘셉트 표현을 가능하게 하며, 비형식적인 패션쇼 연출로 디지털 가상을 통한 새로운 조형미를 생성한다. 둘째, 패션 기업은 디지털 매체를 통해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과감한 연출을 패션쇼에 시도함으로써 관람객들에게 공감각적인 체험을 제공하며, 콘셉트에 충실한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연출은 소비자와 함께 교류하며 정확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셋째, 디지털 기술로 구현한 가상적 표현을 보이는 패션쇼는 패션업체와 소비자간의 상호소통을 확대하며, 패션산업의 디지털 가상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역할을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상과 같이 패션쇼에서 나타난 가상적 표현은 패션쇼 연출에 다양한 영감을 제공하며, 시각적 표현 영역의 확장을 위한 미적 체계화를 수립하는데 기여하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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