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윤영 (성균관대학교) 구자준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285 - 29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환경보호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커짐에 따라 변화하는 트렌드와 소비자들에맞춰 오늘날 이루어지고 있는 환경캠페인 제품디자인이 지닌 특성(사회공헌성, 상징성, 희소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향후 환경캠페인 제품을 제작하고자 하는 기업들에 있어 어떤 디자인 특성을 접목해야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켜더 많은 소비자 구매를 끌어낼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과 함께 시사점을 제공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환경캠페인과 환경캠페인 제품디자인의 특성(사회공헌성, 상징성, 희소성) 그리고 구매의도에 대한 개념을 문헌고찰을 통해 확인하였으며, 환경캠페인 제품디자인의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현재 활발한 환경캠페인 활동을 진행 중인 뷰티‧패션 업계를 바탕으로 다양한사례를 조사하고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조사된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에는 서울과 수도권 그리고 지방 지역에 거주하는 154명의 20대와 30대를 중심으로 진행한 설문조사가 바탕이 되었으며, 설문조사는 환경캠페인 제품디자인에 대한 기본 정보와 사례를 제공한 후 환경캠페인 제품디자인 특성과 관련하여 설문을진행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SPSS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한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여 결과를 산출하고 연구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환경캠페인 제품디자인의 사회공헌성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1과, “환경캠페인 제품디자인의 희소성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3은 채택되었으며 “환경캠페인 제품디자인의 상징성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2는 기각된 것을 확인하였다. 그렇기에, 환경캠페인 제품디자인을 제작하는 데 있어 사회공헌성과 희소성의 디자인 특성을 활용한다면 환경캠페인 제품과관련하여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시키는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78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