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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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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사무하 (세종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김진성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03 - 11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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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전통 문양은 독특한 민족 문화 중 하나이다. 여러 장식문양 중에서 ‘사신문’(四神紋) 장식은 와당문화에 접목되어 가장 대표적인 동물문양으로 발전하였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많은 현대식 건물은사신문양으로 장식되었으며, 문양의 발전은 중국 근대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전통을 되살리기위해서는 전통문양을 현대 사회에 잘 적용하고 접목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본 논문은 전통문양을 현대 제품디자인에 잘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을 구축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문헌 및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사신문 문양의 유형 및 발전상을 분석하였고 표현 형식과 의미, 현대적 적용 사례에서 문양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문양의 형성이나 발전 과정에 대해 분석하거나 부분적 시각효과를 위해 문양을 간단하게 재구성한제품 장식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이런 제품들은 소비자가 중국 전통 요소를 연상할 수 있도록 하나전통 문화의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인지도를 얻기는 힘들다고 판단된다. 선행연구의 분석 기준을 바탕으로 기능성, 상징성, 심미성을 새로운 분석 기준으로 설정할 수 있었고, ’16~18년간 중국 레드닷 디자인 수상작 중 9개를 선정하여 제품디자인에 적용된 사신문 사례를 해당기준에 따라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수상작들은 심미적 원칙, 기능적 춴칙, 생산 원칙, 체험 원칙, 상징성의 원칙을 충족 시켰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가이드 라인을 다음 세 가지로 압축할 수 있었다. 첫째, 제품 원형 디자인과 융합되도록 문양을 재구성. 둘째, 제품 기능과 유사도가 높은 문양을 선택 셋째, 제품의 기능과 연동이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 전통 문양의 의미가 소비자와 제품 간의 감정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제안된 가이드 라인과 같이 문양의 본질을 명확히 파악하여 적용하면 사용자에게 좀 더 의미 있는 제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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