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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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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태유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공예학과) 황성걸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01 - 21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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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제품 디자인은 사용자의 감성 만족을 위해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정작 소비자들은자신의 내적 욕구를 사회적으로 드러내기를 꺼려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특징을 정확하게 읽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무의식적 반응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동차 소비자들의 컬러 소비량과 컬러의 상징적 의미 고찰을 통해 소비자의 내적 욕구의 진실성을 파악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자동차를 구매할 때 기능성, 편의성, 훌륭한 스타일을고려하며, 또한 관리 비용 및 중고차 매매에 유리한 역할을 하는 컬러 등과 같은 사회적 가치를 고민한다. 이러한 다양한 구매 조건의 작용으로 개인이 가장 선호하는 컬러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소비자들은 고가인 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어떤 제품보다도 신중하게 접근하는 성향을 가지며 제품을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최상의 컬러를 선택하기 위해 사려 깊게 생각한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자동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컬러 소비량과 다양한 컬러의 상징적 의미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드려내지 않은 욕구를 실질적이고 현실성 있게 파악하려고 한다. 연구 범위는 용어의 의미 고찰과 글로벌 자동차 외장 컬러의 소비 트렌드와 소비자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전체적으로정성적, 정량적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용어의 의미를 맥락적으로 고찰하고, 내용 분석법을 통해 컬러의 상징성의 의미를 구체화하였다. 그리고 컬러 소비 트렌드를 차용하여 비교 분석하고, 소비자의 특성 도출은 매트릭스 기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북미시장 소비자들은 권위적이며, 남미시장 소비자들은 과시성이 매우 강하다. 유럽시장 소비자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중립적이고 가정 권위적인 성질을 가진다. 아시아 시장 소비자들은 과시적이면서도 약간의 권위적인 면을 가진다. 그리고한국 시장 소비자들은 중간적 자세를 취하려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전 지역에서 가장 높은 가치로여기는 것은 자신을 드러내는 과시적 심리 작용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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