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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보영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95 - 20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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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계미술을 고등학교 미술교육에서 단계적으로 적용하고 시도해 볼 수 있는 수업지도 방안모색과 적용 결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현재의 미술계에 니콜라 부리요를 필두로 논의되고 있는 “관계미학”, “관계미술”의 의미 탐구를 통하여 어떻게 학교미술교육에서 실행될 수 있는지 고민하는 장을 마련하고자한다. 연구방법은 관계미학과 관계미술의 개념, 교육적 의의를 검토하고 수업 프로세스를 구성하였다. 학생들에게 관계미술 수업을 적용하고 교수자의 수업결과, 학습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교육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론적 고찰을 통한 관계미술의 특징은 1)‘사회적 틈’으로의 미술작품, 2) ‘관객의 참여와 이행’의 형식으로 정리하고 수업을 실행하였다. 수업의 결과로 다양한 교육적인 의의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오늘날에 실천되는 관계미술의 특성들이 고등학교 학생들의 미술수업활동을 통해서도 발현될 수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관계성의 탐색을 통한 미술활동은 수동적인 기존의 표현활동 방식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실제적 탐구 프로젝트 활동의 방안으로 시도되었다. 셋째, 관계미술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예술작품에서 작가와 관객들의 관계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관하여 철학과 미학적 의문을 제기하였다. 넷째, 학생들은 일반미술계의 변화를 수용하며 현대 미술가들의 도전정신을 실천하고 실험하려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관계와 소통의 시도를 위하여 학생들 스스로 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했고 다양한 방향과 방법으로 해결을 모색하는 경험을 했다. 오늘날 동시대 미술가의 예술적 실천이 현대의 삶과 관계를 둘러싼 이슈화된 발현이라는 해석을 전제로 니콜라 부리요의 관계미술을 다루고자 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예술가들의 다양한 이슈를 미술 교육과정에 끌어들여 학생들과 함께 고민하고 창작활동으로 연결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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