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재파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9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707 - 73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암시적·명시적 형태 초점 교수의 효과를 체계적으로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총 36편의 연구에서 105개의 효과크기를 추출하여 메타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형태 초점 교수의 전체 효과크기는 .785로 중간 효과크기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명시적 형태 초점 교수의 효과크기(.965)가 암시적 형태 초점 교수의 효과크기(.497)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효과크기에 영향을 주는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숙달도 변인과 학생 수 변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과 함께 교육적 제안을 함께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9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