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정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5 - 2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교 신입생 대상의 자기 성찰적 글쓰기 수업 사례를 통해 자기 탐색 및 성찰 과정을 살피고, 그 결과가 글쓰기로 이어지는 과정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실제 수업 사례를 통해 얻은 자기 성찰적 글쓰기의 효과성과 자기 성찰적 글쓰기의 효과 수업 운영과 관련한 결과를 정리하면첫째, 대학생이 되었지만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성찰 글쓰기는 삶을 반추하고 이를 글로 표현하는 성장의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성찰적 글쓰기는 쓰기 부담을 가진 대학 신입생들이 글쓰기의 첫발을 내딛는 데 효과적이다. 셋째, 구두 작문으로 글의 내용을 생성함으로써, 글 역시 소통의도구임을 깨닫게 하였다. 넷째, 동료 피드백을 통해 독자의 관점을 고려하여 명료하게 표현하는 것의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이 연구에서 고찰한 자기 성찰적 글쓰기 수업 사례는 글쓰기 교육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 교수 학습의 결과를 공유한다는 차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9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