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상명식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57 - 7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한국 역사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역사 다큐멘터리인 ‘역사채널e’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함에 있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한국어 학습자 대상 한국 역사교육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연구 성과를 분석하였고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역사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살펴보고 한국어 교육에서 ‘역사채널e’를 어떻게 활용할지 논하였다. ‘역사채널e’는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역사 교육에서 활용 가치가 충분하나 모든 내용보다는 한국어 교수․학습 목표 달성에 적당한 일부내용을 선정하여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보고 71개의 내용을 선정하여 제시하였고, 그중에서 하나를 선정하여 학습자중심적이고 과정중심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역사채널e’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의 개발을 통해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 역사 교육에 효과가 크리라는기대를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은 초기 단계 논의인 만큼 실제 현장 적용을 통하여 다양한 피드백이 반영되어 지속적으로 발전해 가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5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