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은혜 (서울대학교) 안서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73 - 8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 교육에서의 일방향 피드백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 공유 문서의 댓글 기능을활용한 다순환 피드백의 도입을 제안하였다. 피드백 과정의 체계화를 통해 필자 의도 확인과 독자 반응이해의 순으로, 내용 구성에서 표현 수정 순으로 피드백을 순차 제공하여 학생들이 수정과 퇴고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피드백 과정을 설계하였다.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글쓰기 강좌에서 이와같은 방식으로 피드백을 시행한 결과, 기존 피드백에 비해 학생들의 수용도가 높아졌으며, 표현보다 내용과 구조에 대한 수정의 비중이 늘어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교수자는 학생의 집필 의도를 확인하여 피드백 과정에서의 의사소통 오류를 줄일 수 있었으며, 학생은 독자 반응을 고려함으로써 글의 전달력을 강화할 수 있었다. 이러한 공유 문서 활용 다순환 피드백은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비대면 상호작용의 한 방식으로,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는 최근의 대학 글쓰기 강의에 적용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3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