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새롬 (명지대학교) 황혜란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527 - 53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학습자들이 알고 있는 표현항목의 텍스트 점유율이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 소재 대학교에서 교양한국어 강의를 수강하는 외국인 유학생 51명을 대상으로 각기 다른 표현항목 텍스트 점유율을 나타내는 텍스트에 대한 읽기 이해 평가를 실시하였다. 텍스트에 포함된 표현항목은 학습자들의 알아차림 방지를 위해 무의미한 표현항목으로 수정되었으며, 읽기 이해 평가 후에는 평가 고득점자 4명과 저득점자 2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알고 있는 표현항목의 텍스트 점유율이 낮아짐에 따라 연구 참여자들의 읽기 이해 점수 역시 함께 낮아졌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아닌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사후 인터뷰 결과를 통해 목표 표현항목에 대한 의미 추론 또한 읽기 이해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평가 문항 수, 참여자 수 등에서 여러 한계를 갖고 있으나 표현항목의 텍스트 점유율과 한국어 읽기 이해의 관계를 살핀 초기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이와 관련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90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