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명숙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879 - 89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 19 확산 등 우리 사회의 환경적 변화 속에 대학생의 공동체의식과 소비자행복의 관계에서 관계적소비의 매개효과와 외로움이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대학생을 임의표집하여 2023년 5월 4일~31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였고, 최종 288부를 SPSS 25.0프로그램과Haves의 SPSS Process Macro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의 공동체의식과 소비자행복의 관계에서 관계적소비의 4가지 유형 중 요인1 친구 중심, 요인3 이벤트 중심, 요인4 가족 중심의 관계적소비만 소비자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효과가 있었다. 둘째, 공동체의식과 관계적소비의 관계에서 외로움의 조절효과는 관계적소비의 유형 중 요인2 비대면 중심 관계적소비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외로움에 의해 조절된 매개효과는 비대면 중심의 관계적소비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공동체의식이 비대면 중심 관계적 소비를 통해 소비자행복에 미치는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19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