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송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프랑스어문교육 프랑스어문교육 제84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91 - 123 (33page)
DOI
10.36747/ellf84.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주로 학문적인 지식 전수와 수업 기법에 한정되어 있던 전통적인 교사교육은 오늘날 성찰적 실천을 통한 교사교육으로 전환되는 추세이다. 프랑스어 교사의 전면적인 세대교체 시기인 지금은 앞으로의 중등 프랑스어 교육을 견인해나갈 예비교사 교육에 대한 관심이 더욱 필요한 때이다. 프랑스어 예비교사의 수업실행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수업실행 경험의 양적 부족을 보완할 만큼 수업실행 경험의 질을 높이는 접근이 필요해 보이고, 동시에 교사의 전 생애에 걸친 평생학습의 도구로서 지속가능한 성찰적 실천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두는 교사교육이 양성과정에서 특별히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등 프랑스어 예비교사의 수업실행 능력 제고 방안의 일환으로 성찰적 실천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둔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먼저 예비교사의 체계적인 성찰적 실천 과정을 도와주는 학습도구로 선택한 ‘ALACT 모형’의 원리를 살펴본 후, 성찰도구의 내용을 구성하는 9가지 수업사태를 살펴볼 것이다. 다음으로는 실제 수업실행 경험에서 출발한 성찰을 통해 이루어진 프랑스어 예비교사들의 교수활동 개선 양상의 사례를 점검함으로써 성찰적 실천 과정의 유용성을 확인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