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만 (경남대학교) 손유진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37 - 26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육과정평가에 대한 인식을 유아교사의 내부자적 시선에서 바라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연구에서 드러나지 않았던 유아교사의 교육과정평가에 대한 주관적인 인 식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교육과정평가에 대한 유의미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 에서는 유아교사의 교육과정평가에 대한 인식 유형과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Q-방법론을 사용 하였고, 유아교사 60명을 대상으로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교육과정평가 에 대한 인식 유형은 발현적 평가를 통한 자기성장형, 교육공동체와의 생성 실천형, 자율성의 무 게 성찰형, 업무로서의 평가 감내형 등 네 가지 인식 유형으로 범주화 되었다. 각 유형의 교사들은 교육과정을 평가하는데 있어서의 어려움과 불안을 성찰, 성장, 배움으로 극복하고 있었다. 교육과 정 평가가 교육과정 실행과 연계되어 있었기에 교육과정 평가는 교육과정 실행력을 높이는데 중 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들이 교육과정을 평가하면서 무엇을 배우고 있 고, 어떤 변화를 경험하였는지에 대한 알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한 교사의 긍정적 성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