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마은희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기독교학문연구회 신앙과 학문 신앙과 학문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09 - 23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시간 화상회의 기반 유아 제자훈련에 참여한 어머니의 경험과 의미를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소재 A교회의 유아 제자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의 어머니 3명이다. 유아 제자훈련 프로그램은 기독교 유아 사회정서 인성교육 모형에 기초한 9편의 성경이야기 그림책을 활용하였다. 유아가 성경이야기를 이해하고, 익숙해지고, 내면화하도록 놀이와 활동으로 구성하여 28주 동안 실행하였다. 자료는 실시간 화상회의 녹화,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어머니는 ‘예배의 대안이지만 가능할까? 라는 의구심 속에 시작한 유아 제자훈련’, ‘축복의 언어와 스킨십을 통한 자녀와 긍정적 관계 형성’, ‘온전한 예배는 아닌 것 같은 아쉬움’을 경험하였다. 어머니가 바라본 유아의 경험은 ‘아이가 기다리고 즐거워하는 시간’,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어느새 일상이 된 신앙교육’, ‘조금씩 늘어난 감정표현과 잠깐은 할 수 있는 기다림’, ‘만남의 기회가 없어 실천이 어려운 친구 관련 활동들’이다. 이를 바탕으로 가정의 교육적 기능 회복의 지원 가능성, 기독교 사회정서인성 제자훈련 프로그램의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