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미정 (고려대학교) 박정은 (고려대학교) 김나래 (고려대학교) 심지연 (고려대학교) 박정은 (고려대학교) 김나래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한성어문학 한성어문학 제51권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97 - 32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에 대한 교사 경험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교사 교육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먼저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한국어 수업을 진행해 본 경험이 있는 한국어 교사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수업 설계 및 플랫폼 운영, 학습자 상호작용 및 반응, 교수자 역량 측면에서의 구체적 경험을 분석하고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메타버스 활용 한국어 수업에서는 수업 설계 및 운영 능력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플랫폼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에듀테크 활용 역량이 교사에게 요구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한국어 교사들의 메타버스 활용 한국어 수업에 대한 경험 분석을 바탕으로 교사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교사 교육의 내용은 네 가지로 제시하였으며 협력적 워크숍 등과 같은 교육 방법 및 교사 간 지속적인 공유와 소통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