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윤희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최윤성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67 - 8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과학기술에 대한 시민의 참여를 강조한 자유학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한 뒤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탐색하였다.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14차시의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과학기술사회에 대한 태도 및 인식 조사 설문지는 문제은행식 검사 도구인 VOSTS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 인식도 조사 설문지를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설문 조사는 프로그램 전후에 시행하여 인식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의 과학기술 및 관련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 및 태도, 시민의 과학기술 담론 참여 및 과학기술의 사회적 구성에 대한 인식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과학기술사회에 대한 태도와 인식 향상에 기여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과학기술사회의 시민으로서 과학기술에 대한 비판적인 관점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방향과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