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주 (서석고등학교) 황효정 (전북대학교) 이준기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9 - 4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에서는 '현장'에 대한 예비교사 및 현직교사의 인식을 메타포 방법론을 통해 확인하고 현직 여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지 파악하고자하였다. 연구방법 예비교사 21명과 현직교사 23명을 대상으로 '현장'에 대한 이미지를 은유적인 단어나 어구로 표현할 수 있도록 설문지를 제시하였으며 해당 표현을 제시한 이유도 함께 수집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현장'에 대한 메타포는 4개의 대범주와 8개의 세부범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예비교사는 본인을 중심으로 '현장'을 인식하고 있는 반면, 현직교사는 학생과 학부모 등 타인을 중심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이는, 학교 현장 연계를 강조하는 교원양성과정에서 '현장'이라는 용어가 이를 사용하는 주체에 따라 다른 정의와 의미를 제시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현장'에 대한 원활하지 못한 소통과 혼란을 야기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교원양성과정 전반에서 '현장'에 대한 정의와 의미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으며, 예비교사들이 실제 '현장'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