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이인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63 - 196 (34page)
DOI
10.32465/ksocio.2024.34.1.0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정치참여 증진을 위한 사회 제도적 변화에 따라, 청소년의 시민성 함양을 위해 필요한 학교 및 가정 내 지원 방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민적 가치 규범에 대한 학교급별 청소년의 태도 양상과 학교 안팎 정치참여 경험과 학교 및 가정 학습 환경이 청소년의 시민적 가치 규범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민적 가치 규범(참여, 자율, 연대, 평등, 사회질서, 애국)에 대한 청소년의 태도는 대체로 긍정적임을 확인하였다(사회질서 및 참여 규범 제외). ‘참여’에 대한 태도는 초·중·고 집단 모두 소극적인 한편, 모든 집단에서 ‘정의 지향적 시민’, ‘책임 이행적 시민’, ‘참여적 시민’ 순으로 비율이 높았다. 둘째, 학교 안팎의 정치참여 경험은 애국 가치 규범을 제외한 시민적 가치 규범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참여’와 ‘평등’은 학교 안팎 활동 모두에 영향을 받았다. 셋째, 학교의 학습 환경은 시민적 가치 규범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가정의 학습 환경 또한 대체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청소년 시민성 함양을 위해 학교 및 가정에서 필요한 지원으로 다양한 정치참여 활동 기회 확대와 정치·시민교육 문화 정착의 중요성을 제안하였다. 청소년이 ‘참여적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와 가정은 ‘참여’와 ‘자율’의 가치 규범 강화에 초점을 맞춘 정치·시민 교육을 제공하며, 시민 성장의 학습 장이자 리빙 랩으로 역할 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