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89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57 - 17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와 미술에 대한 고정관념과 성인 및 비장애인의 규범적이고 표준화된 시선에서 ‘장애’를 가진 청소년이라는 단편적 모습으로만 바라보는 것에서 벗어나 당사자의 목소리를 통해 그들의 미술 경험을 살펴보고자 발달장애 청소년 3인을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사례를 통해 도출된 사례 간 분석 결과는 ‘삶의 기반에서 행해지는 즐거움’, ‘능동적 의지와 적극적 자유로부터의 자기표현’, ‘개인의 표현을 넘어 타인과 만남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도출된 본 연구의 결론과 시사점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 청소년 창작자는 삶과 미술의 경계를 짓지 않으며 그들에게 미술은 익숙한 자신만의 시간과 공간, 일상과 연결된다. 이는 모두의 미술이 될 수 있는 예술적 삶의 가치와 실천을 보여준다. 둘째, 발달장애 청소년 창작자의 개별성과 고유성은 그들만의 독특한 자기표현으로 정상성의 세계에 저항할 수 있게하는 미술의 가능성을 시사한다. 셋째, 발달장애 청소년 창작자는 타인에 의해 ‘할 수 있음’이 재발견되는 것이 아닌 ‘하고있음’의 창작 주체로서 발언하고 주변과 소통한다. 이는 개인의 영역과 사회적 영역이 연결되는 미술의 의미가 강조되어야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