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희 (상탑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89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63 - 28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매체 담론과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분석을 바탕으로 디지털 매체 활용 미술교육의 방향성을 탐색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매체 관련 담론 중 벤야민, 매클루언, 플루서를 중심으로 고찰하였고,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디지털 매체를 다룬 내용을 분석하여 7가지 중점요소를 도출한 후, 이를 다시 매체 담론의 내용과 연결하여 3가지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분석 결과 디지털 매체 활용으로 감각, 지각, 경험의 확장,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 실천, 시각적 소통 및 윤리적 접근 등을 고려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과정으로 도출된 디지털 매체 활용 미술교육의 3가지 방향성은 ‘디지털 매체 수용 방식의 변화’, ‘감각과 매체의 상호작용’, ‘기술적 상상력’이다. 이는 디지털 매체 활용 미술교육이 매체의 변화를 반영하는 적극적인 수용의 태도로, 감각과 매체의 상호작용으로 인간의 확장을, 디지털 매체의 장치 리터러시와 인간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기술적 상상력을 추구하는 방향이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