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희 (한국교원대학교) 양효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1 - 4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생이 경험한 교육과정에서 학생이 말하는 재미있는 수업에 관한 의미를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습 상담법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2학년 학생 14명, 4학년 학생 17명, 6학년 학생 15명과 자신이 경험한 재미있는 수업에 관한 이야기, 수업에서 내가 배운 것, 그 수업이 재미있다고 생각한 이유 등에 관해 상담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이 생각하는 재미있는 수업이란 ①내가 컸다고 느낀 수업, ②좋은 사람이 되었다고 생각한 수업, ③하고 싶은 것을 발견한 수업, ④힘들지만 뿌듯한 수업, ⑤혼자서는 못하지만 같이하면 할 수 있는 수업, ⑥친구가 좋아하는 수업, ⑦낯선 것을 경험한 수업, ⑧타인에게 인정받은 수업, ⑨기억하고 싶은 수업을 의미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이 말하는 재미있는 수업을 학생 스스로 의미를 부여한 수업으로 논의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그동안 우리가 재미를 즐거움이나 흥미로만 인식한 까닭과 재미있는 수업을 만들기 위한 교사와 학생의 역할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