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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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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화슬 (추계예술대학교) 이수진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9 - 29 (11page)
DOI
10.29056/jncist.2024.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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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성형 AI를 미술교육의 학습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플랫폼의 Text-to-image 생성 AI 서비스를 용도별로 분석하고, 범주화한다. 창작 도구로서 AI는 현대미술의 주요한 화두이고, 미술교육은 이처럼 동시대를 반영하는 현대미술에 근거한다.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은 다양한 매체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디지털 전환시대에 필요한 소양을 키울 것을 강조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새로운 자기표현의 매체이자 창작 도구로서 생성형 AI가 오늘날 미술교육에 주는 의미에 대해 고찰한다. 또한, Text-to-image 생성 AI의 기술적 작동 원리인 Stable Diffusion에 대해 알아보고, 미술 학습 지원도구가 갖춰야 할 원리에 근거해 비교의 기준을 세운다. 이에 따라 여러 생성형 AI 서비스의 접근성 및 결과물의 미적 표현의 특징 등을 비교 분석한다. 이러한 연구는 미술교육의 상황과 교육 대상 및 내용에 적합한 이미지 생성 AI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며, 이와 같은 멀티모달 생성형 AI의 활용을 더욱 용이하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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