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혜란 (대구사이버대학교) 손혜주 (영진전문대학교) 이상경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2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743 - 758 (16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2.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을 두고 단일사례연구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D시에 거주하는 특수고등학교 2학년 여자로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장애 정도로 분류되며 인지, 언어 치료를 받고 있다. 본 사례는 2022년 6월부터 12월까지 D시의 Y 치료센터에서 주 5~6회 50분씩 총 100회기를 실시하였다.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과 자아존중감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KHTP 그림 검사와 자기표현 척도 검사, 자아존중감 검사를 사전·사후로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을 4단계로 설정하여 회기별 관찰지를 기록하고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회기별 관찰지를 통한 질적분석 결과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이에 따라 본연구는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제시하며, 상담 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 및 경험적 사례 연구자료를 제공했다는 것에 의의를 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