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연실 (경동대학교) 조형숙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49 - 378 (30page)
DOI
10.20437/KOAECE29-4-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립유치원 초임 남성 교사의 하이브리드 멘토링 참여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사립유치원 초임 남성 교사 3명과 연구자, 그리고 협력 전문가 6명이다. 하이브리드 연구 현장은 유치원 상담실, 화상 Zoom, 네이버웍스, 카카오톡이다. 연구는 2023년 3월부터 2023년 10월까지 진행하였으며 멘토링 과정에서 멘티, 멘토의 저널, 유아 관찰일지, 수업계획안 등을 자료로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하이브리드 멘토링 참여 경험의 의미를 HYBRID의 초성으로 범주화해보면 Hyperconnectivity, You Can Do It, Big data, Revolutionary Platforms, Interactive, Dynamic Space이다. 하이브리드 멘토링은 초연결 멘토링으로 실시간 만남과 자료가 업로드되었으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기록과 멘티 주도의 다차원 공간의 쌍방향 멘토링으로 다양한 플랫폼이 늘 회전하여 피드백하는 멘티 주도적 맞춤형 멘토링을 이루어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사립유치원 초임 남성 교사의 하리브리드 멘토링 참여경험은 초임 남성 교사를 위한 실천 가능한 교사 지원 방안이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76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