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영 (동양미래대학교) 이승연 (동양미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99 - 108 (10page)
DOI
10.21097/ksw.2024.8.19.3.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남자대학생들의 “요가와 필라테스” 교양체육 수업 참여 경험에 대한 의미를 탐색하고, 각 종목들이 교양체육 과목으로서 지향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질적사례연구 방법으로 총 20명의 남학생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고, 관련 문헌자료, 참여자 및 교수자의 수업일지, 심층인터뷰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의 주요한 경험은 첫째, 참여자들의 수업참여 동기는 "여자 만나기"가 아닌 "건강 관리"로 주변 사람들의 예상에서 벗어난 것이었다. 둘째, 수업에 참여하면서 "온몸이 힘든 요가", "헬스와 같은 필라테스"로 인식되는 운동 강도를 경험하였고, 셋째, 수업에서 배운 호흡법의 효과는 "운동의 일부인 호흡", "몸과 마음이 편해지는 호흡"으로 인식하였다. 넷째, 남학생들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수업 분위기였지만, "학교에선 신경 쓰이는 타이트한 운동복장", "민망한 자세에서 집중하기", "거울 속의 나와 익숙해지기"와 같은 불편함을 극복하면서 타인보다 자신에게 집중하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요가, 필라테스 과목의 지향점으로는 이들 종목을 운동으로 여길 만큼의 체력 소모를 기대할 수 있는 내용 구성과 실용적인 건강관리법 차원에서 다양한 난이도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을 기대할 수 있는 과목명을 만들어 남학생들의 참여 문턱을 낮추며, 실습 후 상호작용 기회 마련으로 요가, 필라테스 종목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을 파타하고, 종목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이로써 요가, 필라테스의 성별 편중을 줄이고, 열린 사고와 풍부한 기회를 제공하는 교양체육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64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