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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태희 (한국도로교통공단) 강윤원 (한국도로교통공단) 한다정 (한국도로교통공단) 배광수 (한국도로교통공단)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25 - 442 (18page)
DOI
10.7470/jkst.2024.42.4.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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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기술은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국제 표준이 수립되고 있으며, 이러한 국제 표준은 실제 자동차의 형식승인에 적용되고 있다. 2022년 ISO 34502:2022는 물리적 위험 요인을 인지, 교통, 차량 제어의 세 가지로 분류하여 안전 평가 내용을 기술하고 있으나, 교통 법규에 대한 세부 평가는 부족하다. 자율주행자동차도 교통 법규를 준수해야 하기 때문에 본 연구는 국내 교통 법규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운전 능력 평가를 위한 평가 항목을 구조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자율주행 자동차 평가와 관련된 최신 선행연구와 국제 표준을 검토한 결과, 사람들이 현실 세계에 대한 합의된 개념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지식으로 표현하는 등 컴퓨터 공학의 인공지능 분야의 다양한 방법론이 적용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는 향후 물리적 위험 요인과 같이 교통 법규에 대한 체계적인 구조화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법에 관한 국제협약과 우리나라 운전면허시험의 평가 항목을 비교 분석하여, 대분류 6개, 중분류 22개, 소분류 84개로 구성된 평가 항목 분류 체계를 제시하였다. 이 체계는 현행 도로교통법 전체를 포괄할 수 있다. 향후, 본 연구에서 제시된 구조화된 평가 항목을 바탕으로 ISO 34502의 물리적 위험 요인에 상세한 세부 내용이 제시된 것처럼, 교통 법규 평가 항목에 대한 추가적인 세부 평가 내용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지식 표현에 관한 정량화 연구가 수행된다면, 도로교통법을 기반으로 하는 고도화된 자율주행차 운전 능력 평가 체계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연구 방법론
기존 연구 고찰
국제협약 및 운전면허시험
도로교통법 구조화를 통한 평가 항목 도출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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