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혜인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61 - 81 (21page)
DOI
10.18541/ser.2024.08.23.3.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육에 종사하는 장애인 비장애형제자매의 경험과 장애인 가족지원에 대한 요구를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 충남, 대전지역의 장애인 비장애형제자매 특수교사 7인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모든 면담 내용은 전사한 후 지속적 비교법을 통하여 질적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로 6개의 대주제와 16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으며, 대주제로는 ‘장애 형제의 영향으로 접하게 된 소중한 직업’, ‘더 깊게 이해하고 더 잘 가르치는 교사’, ‘우리 집과 비슷한 학생의 가정’, ‘교사와 가족 모두에게 필요한 소통노력’, ‘또래 비장애 형제자매의 고민을 지고 사는 특수교사’, ‘장애 형제와 나를 위한 지원’이였다. 결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육에 종사하는 장애인 비장애 형제자매의 경험 및 요구에 대해 시사점을 논의하였으며, 연구의 제한점을 제시하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50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