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송하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45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37 - 35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술교육이 현대 사회에서 여전히 중요하고 그 의미를 묻는 데서 출발하여 예술교육에 가치와 관련한 ‘좋은 예술교육’에 대한 질문의 답을 탐구한다. 본 연구의 주된 질문은 다원화된 현대 사회에서 좋은 예술교육의 의미는 무엇이며 어떻게 존재해야 하는가이다.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그린과 누스바움의 관점을 기반으로 논의를 전개한다. 결론적으로 이 논의를 통해 좋은 예술교육이 가능한 조건은 미적경험과 상상력이 요구되며, 그것은 성찰과 사유, 교감을 통한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이해와 타자와의 만남, 고도의 주의 집중이 수반된다는 점을 논증한다. 본 연구는 좋은 예술교육의 의미 자체를 일반화할 수 없더라도 다변화된 사회에서 좋은 예술교육이 삶의 가치를 인식하게 하는 기초를 마련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국내 예술교육 정책의 한계
3. 좋은 예술교육의 두 가지 관점
4. 좋은 예술교육의 의미 탐구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64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