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병재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김근영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박기수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8권 제5호(통권 제144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78 - 87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충격파 터널에서 스크램제트 모델의 추력을 측정하기 위한 삼분력 응력파 힘 평형 기법이 적용된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외부 교란으로부터 시스템을 차단하기 위해 공력 실드와 방진 마운트를 사용하였고, 모델과 방진 마운트 사이에 스트레인 게이지를 포함하는 응력 막대를 설치하였다. 시스템을 교정한 이후, 마하수 6 유동 조건의 충격파 터널 시험에 적용하여 시스템의 추력 측정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추력 환경을 모사하기 위해 연소기에서 자유류 방향에 대해 6도로 질소를 분사하였다. 그 결과, 질소를 분사한 경우가 분사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양력과 모멘트는 각각 1.9 N, 1.3 N·m 증가했고, 항력은 19.2 N 감소하였다. 이를 통해 질소 분사 각도와 추력은 각각 5.7도와 19.3 N으로 계산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험 관련 세부 사항
3. 삼분력 응력파 힘 평형 시스템
4. 충격파 터널 시험으로의 적용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