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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67 - 27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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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러시아의 학교 음악교육정책과 제도를 분석하고, 러시아의 음악교육 상황을 통해 국민의 문화향유와 문화예술의 저변 확대는 무엇보다도 문화예술교육을 토대로 한다는 사실을 확인함을 목적으로 한다. 러시아의 학교 음악실기교육은 사회주의의 경험에서 나온 무상교육과 국가주도의 교육을 기본으로 하여, 한국의 대학과정에 해당하는 고등교육까지도 경쟁에 의한 무상교육을 표방하고 있다. 또한 지역의 예술학교, 문화센터 또한 국가주도하에 있어 낮은 교육비로 가까운 음악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고, 연주 참여 기회도 주어진다. 그리고 현장학습을 중요시해 예술공연에 관객으로 참여할 기회가 많다. 이렇게 국민들이 어려서부터 학교교육을 통해 자연스럽게 경험한 문화예술교육은 그들을 문화산업의 관객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문화예술 참여자로 자리잡게 한다. 이런 러시아의 음악실기교육 사례는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문화예술향유의 확장에 중요한 통찰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러시아의 학교 음악실기교육 정책
3. 러시아 학교 음악실기교육 제도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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