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리안 (꿈마루 어린이집) 조준오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유아교육과)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265 - 28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스트레스, 긍정적 및 부정적 자동적 사고, 심리적 소진 간의 인과관계와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에서 긍정적 및 부정적 자동적 사고의 다중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S시와 G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재직중인 유아교사 31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SPSS 25.0과 Process macro 4.0을 이용하여 인과관계 및 다중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트레스는 심리적 소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트레스는 긍정적 자동적 사고 부적 영향을 미치고, 부정적 자동적 사고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긍정적 자동적 사고는 심리적 소진에 부적 영향을 미치고, 부정적 자동적 사고는 심리적 소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사이에서 긍정적 및 부정적 자동적 사고는 각각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의 긍정적 및 부정적 자동적 사고에 따라 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