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규설 (근화여자고등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9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245 - 289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등 교육에서의 어휘 평가는 학술적 리터러시의 함양에 그 목표가 있으며, 어휘 평가는 학술적 리터러시를 제고하기 위한 도구로 기능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학술적 리터러시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학술적 어휘 평가의 평가 영역과 문항 유형에 대한 논의를 검토하여, 중등학교 국어과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의 어휘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어휘 평가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술적 리터러시와 학술적 어휘의 개념을 탐색하고, 어휘 능력과 어휘 능력의 구인에 대한 국내외 연구를 검토하여 학술적 어휘 평가의 평가 영역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평가 영역에 부합하는 어휘 평가의 문항 유형을 검토하여 학술적 어휘 평가의 문항 유형에 대해 제안하였다. 또한 맞춤형 어휘 평가 설계의 토대가 되는 논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