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미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이재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51 - 17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미디어가 우리 일상에 깊이 스며들면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유튜브는 개인의 취향과 관심사를 반영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핵심 경로로 자리잡고 있다. 본 연구는 유튜브 채널 구독동기와 유튜버 특성이 유료멤버십 가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 이 과정에서개인의 다양성추구성향이 채널 구독동기와 유료멤버십 가입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거주하는 유튜브 채널 이용자 289명의 설문조사 자료를 분석에 이용했다. 연구결과구독동기 중 관계연결 동기와 유튜버 특성중 신뢰성이 유료멤버십 가입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양성추구성향은 관계연결과 정보탐색 동기가 유료멤버십 가입의도에 미치는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결과는 개인의 동기적 요인의 영향이 다양성추구성향에 의해 조절되지만 유튜버 특성의 영향은 조절되지 않음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